PDF
PRINT

마약퇴치전문강사,
우수 교육 콘텐츠로 육성한다

alt

정재훈
- 마약퇴치전문교육원장
- 삼육대학교 약학대학 교수


마약류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국가로 인식되어 온 대한민국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성폭력 유발 마약류의 남용까지 보도되고 있고, 인기 연예인 및 유명인들의 마약관련 사건 사고는 지면을 덮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환으로 유죄판결을 받은 모든 마약류사용 사범에게는 최대 200시간까지 의무적으로 재활교육을 받게 하는 법률 개정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마약류 수요 감축 노력이 요청되는 시점이다. 지난 7월 4일, 마약퇴치전문교육원 원장으로 취임한 정재훈 삼육대학교 약학대 학 교수는 마약류 중독 예방과 재활 교육의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한다는 각오다.


마약퇴치전문교육원 원장에 취임하셨습니다. 소감과 각오가 궁금합니다.
30여 년간 약물중독을 연구해온 과학도로서 미래세대를 위협하는 약물오남용 현실을 외면할 수 없었습니다. 현장에서 애쓰는 수많은 봉사자들의 노고에 작은 힘이라도 보태기 위해 저도 마약퇴치 현장에 함께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축적해온 연구 역량을 교육 현장에 접목해 마약퇴치전문교육원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 힘쓰겠습니다.

마약퇴치전문교육원은 마약류 및 약물오남용 예방교육과 마약류 중독 재활 교육을 담당하는 전문 강사를 양성하는 기관입니다. 교육원 운영 방향을 어떻게 설정하셨나요?
교육원은 처음 시도되는 민간 전문 교육기관으로 재정적·인적 기반이 취약한 게 사실입니다. 우선 민간 봉사자 중심으로 운영하되 점진적으로 우수한 전문 교수진을 확보해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중독 또는 약물안전 교육 담당자라면 누구나가 꼭 듣고 싶은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지요. 지금은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올해 안에 교육원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들을 확보하고 차차 우수 교육콘텐츠를 제작할 예정입니다.

마약퇴치 전문강사를 체계적, 전문적으로 육성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 뒷받침되어야 할 제도나 인식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마약없는 건강한 사회를 바란다면 미래세대에게 충실한 예방교육을 실시해야 합니다. 유치원, 초·중·고 대상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이 확대되어야 합니다. 눈높이에 맞춰 과학적으로 충실하게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가 절실하지요. 이에 더해 ‘마약퇴치전문강사’의 사회적 위상도 강화되어야 합니다. 과학 교사처럼 특수 분야에 식견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 자질을 갖춘 전문가로 인정받아야 합니다. 물론 초·중·고 교사가 일정기간 교육과 훈련을 받아도 자질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체계적인 육성 과정과 인정 제도가 필요해보입니다.

위와 같은 성과는 빠르면 3년, 장기적으로 10년 후에 만날 수 있을 테지만 이를 위한 노력은 지금 당장, 오늘 해야 합니다. 우리는 미국의 사례에서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초기 대응에 실패한 미국은 어마 어마한 재정을 투입하고 있지만 여전히 마약류 중독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습니다. 전문가 육성 체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중심의 민간 차원의 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마약류 중독은 처벌만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라 장기적으로 교육을 통해 해소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제도 개선 및 재정 투입을 해야합니다.

alt

삼육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로서 중독 관련 연구도 활발히 펼치고 계십니다. 의미있는 연구 성과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첫째로 질환으로서 ‘마약 중독’ 발병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발굴하고 그 기작을 추적하여 학계에 발표했습니다. 후속 연구로 치료표적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약물사용장애’가 질병으로 분류되었지만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없습니다. 수년 후 그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두 번째는 흡연 중독 연구로, 장년기에 시작된 흡연 중독은 일정 기간 금연하면 중독 현상과 갈망이 해소되지만, 청소년기에 시작한 흡연 중독은 일정기간 금연해도 보상과 강화 반응이 소멸되지 않는다는 것을 동물실험으로 제시했습니다. 중·고생의 흡연은 평생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제시한 연구이지요.

세 번째는 비록 마약류로 분류된 물질도 잘 활용하면 자살충동 해소나 우울증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는 연구입니다. 현 우울증 치료제의 가장 큰 한계는 투약 후 최소한 1주일 후에서야 약효가 발현된다는 것인데 신종 마약류 중 투약 후 바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는 후보물질을 발견해 학계에 발표하였고,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약퇴치전문교육원 원장 임기 내에 동안 꼭 이 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올해 안에 교육원을 도울 수 있는 전문가를 확보하고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이 일이 당면 과제입니다. 아울러 교육원의 효율적 운영체계와 중장기 발전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2020년 말까지 교육원을 안착시켜야할 책임이 주어졌습니다. 교육원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의 중지를 모아 중장기 발전 계획에 담아낼 예정 입니다.

마약퇴치에 함께 힘을 모으는 관계자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마약 없는 건강한 사회’를 염원하는 모든 분께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원이 몇 차례 마약퇴치전문강사 양성 교육을 시행하였는데 교육과정, 교육 내용, 운영체계 등에 미흡한 점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첫술에 배부를 수 없습니다. 교육원이 이제 걸음마를 시작하고 있다고 이해하고 격려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애정 어린 충고와는 제안도 부탁드립니다. 겸허히 받들어 고쳐나가며 여러분들의 자랑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좋아요 0
SNS제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