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86. Autumn, 2017

 

  마약퇴치 활동 _ 활동탐방

작전타임!! 청소년 유해약물 안전지대 프로젝트~
임정숙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예방사업팀
 

취약계층대상 집단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렛츠런재단 사회공헌사업

(2016년 탈북ᆞ다문화 인식개선사업, 2017년 취약계층 인식개선사업)

 

사업기간 2016년 ~ 2017년

작전타임!! 청소년 유해약물 안전지대 프로젝트란?

스포츠 경기에서 코칭 스태프는 선수들이 어려운 고비에 직면했을 때마다 ‘작전타임’을 요청하고 선수들을 불러 모아 질책과 격려를 한다. 이 시간이 선수들에겐 재기의 발판을 다지는 기회가 된다. 이 사업에서 ‘작전타임’이라는 표현을 쓴 것도 마찬가지 이유에서다. 청소년들이 자의로 혹은 타의로 유해물질에 노출돼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가고 있을 때 부모와 교사가 ‘작전타임’을 요청해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시간과 기회를 갖자는 의미다. ‘안전지대’는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를 뜻한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우수한 강사들이 알찬 프로그램을 이용해 바람직한 생활 질서를 확립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이 대한민국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는 마약류 노출에 취약한(환경ᆞ정서적 스트레스로 인해 약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계층을 대상으로 교육지원을 확대하고자 2016년부터 렛츠런 재단에서 지원을 받아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취약계층에서 나타날 수 있는 특성은 왜곡된 자아상, 내재된 분노, 상황에 대한 유연성 부재 등 다양한 정서적 문제이다. 일부는 갈등ᆞ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잘못된 선택과 그로 인한 낙인으로 또 다른 범죄와 약물에 노출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기도 한다.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든 마약류에 노출되면 자의적 치료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유해성에 대한 경각심 증진은 매우 중요하다.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지원은 약물지식 증진ᆞ정서지원에 대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자발적 참여가 아니기에 교육 거부와 무기력함이 나타나기 쉽지만 다양한 상담기법 등을 접목해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자아상 표현을 통한 긍정적 자기이해, 상황에 따른 감정의 이해, 자신에게 힘이 될 수 있는 지지체계 구축, 악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생각의 유연성을 기르고 합리적 의사선택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현장에는 전문성을 가진 약사와 상담사가 고군분투 중이다.

약물남용 예방교육 집단 프로그램

회기 활동내용
초기단계 1회기
나를 알려요~

- 프로그램 소개, 오리엔테이션

- 사전검사(자아존중감척도ᆞ약물지식척도)

- 규칙정하기, 친밀감 형성(분광기법)

- 자기이해, 자아상 표현하기

- 집단구성원의 이해를 높이고 다름을 인식

- 친밀감 형성, 긍정의 자아상 인식

탐색단계 2회기
감정아 놀자!!

- 친밀감 게임(찰나의 선택)

- 감정의 이해

- 분노의 유형(상황에 따른 감정표현)

- 잘못된 선택으로 인한 문제행동ᆞ법적처벌

- 스트레스 상황 인식ᆞ합리적인 표출 방법 탐색

- 주변 환경과 사례를 통한 문제성 인식

3회기
NO!!를 말할 줄 아는 나~

- 친밀감 게임(최후의 검객)

- 약물, 너를 말하다, 일상생활 스펙트럼 분절하기

- 약물 유혹상황 거절연습

- 문제 사례를 통한 상황 끊기ᆞ거절 연습

- 거절 연습을 통한 자기표현 확장

실행단계 4회기
정보는 나의 힘!

- 약물의 이해, 약물의 두 얼굴

- 약물이 뇌에 미치는 영향과 중독(의존성ᆞ내성ᆞ금단증상)

- 고글체험을 통한 중독의 이해

5회기
정보는 나의 힘!

- 약물의 신체ᆞ정신적 유해성인식

- 뇌 모형, 신체튜닉, 약물키트

- 중독의 매커니즘을 이해한다.

- 약물의 유해성을 인식한다.

종결단계 6회기
지지체계 구축하기!!

- 지난 시간 리뷰

- 주변ᆞ지지체계 탐색하기

- 롤링페이퍼 작성

- 새로운 지지체계 구성(지지램프 만들기)

- 사후검사ᆞ평가서 작성

- 나에게 영향을 주는 주변의 관계ᆞ환경 탐색

- 성공 경험을 통한 자존감 증진